10월 영양소식 - 아침식사 왜 중요할까요? > 급식게시판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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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월 영양소식 - 아침식사 왜 중요할까요?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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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 영양사 댓글 0건 조회 555회 작성일 19-09-20 17:04

본문

아침식사의 의미

저녁식사 이후 다음날 아침까지는 뇌 활동 에너지인 포도당이 소모되므로 아침식사로 포도당을 보충해 주어야만 합니다. 다시 말해 혈중 포도당 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간에 저장되어 있는 글리코겐이 분해되어 혈액으로 포도당을 공급하지만 아침이 되면 고갈 됩니다. 이럴 때 장시간의 금식(fast)을 깨뜨리는 것(break+fast)아 아침식사입니다.

 

아침밥을 왜 꼭 먹어야만 할까?

1. 잠자는 중에 써버린 열량(300~500kcal)을 보충해 준다!

- 아침을 거르면 오전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가 부족하여 피로감을 느끼기 쉽습니다.

- 뇌 활동에너지 부족으로 몸이 움직일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아 의욕이 떨어집니다.

2. 집중력을 높인다!

- 아침을 거르면 뇌의 유일한 영양소인 포도당이 부족하게 되어 집중력이 떨어지고 불안정하며 공격적인 성격형성에 영향을 준다고도 합니다.

수능점수와 아침밥과의 연구에서도 아침밥을 먹은 사람들이 점수가 더 높았다고 합니다.

3.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 변비를 예방해 준다!

- 아침을 거르면 장의 연동운동이 저하되어 변비에 걸릴 수 있습니다.

4. 비만을 예방해 준다!

- 공복 시간이 길어질수록 우리 몸은 먹은 열량을 지방으로 저장 하려고하기 때문에 비만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.

- 아침을 안 먹는 것은 불규칙한 식습관으로 이어져 과식, 야식, 결식 등의 악순환이 되고 장기적인 영양불균형이 됩니다.

- 군것질이 늘고, 점심과 저녁에 과식하게 되어 비만의 원인이 됩니다.

5. 불규칙한 식사 습관으로 생기는 소화불량, 위염 등 질병을 막을 수 있다!

아침식사 이렇게 해요~

- 아침에 10분 일찍 일어나 식사할 시간을 갖습니다.

- 체조 등 간단한 움직임으로 입맛을 돋웁니다.

- 밥과 반찬 외에 죽 등 위에 부담을 덜 주는 음식으로 먹어도 됩니다.

- 빵으로 먹을 때는 우유, 야채샐러드, 계란프라이 등과 함께 먹습니다.

- 우유나 떠먹는 요구르트에 과일을 넣어 먹어도 좋습니다.

- 간단히 먹어야 할 때는 우유와 고구마, 바나나 등을 먹습니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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